본문 바로가기
영화

제작진의 역할 프로듀서, 연출, 촬영 감독, 미술 감독

by iypdkyi 2024. 9. 9.

목차

    단편영화나 웹드라마 같은 경우 상업 장편영화와는 다르게 소규모 인원으로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사람들이 많다고 해서 제작이 원활하게 돌아가는 것은 아닙니다.

    제작진-역할-프로듀서-연출-촬영-감독-조명-감독
    제작진 역할

    제작 현장에 일하지 않는 인원들이 많이 있기보다는 일인 다역을 하더라도 정확하게 일할 분담만 된다면 소수 정예가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주요 제작진으로는 프로듀서나 감독, 촬영 감독, 미술 감독, 조명 감독, 녹음 감독, 편집자 최소 7명은 있어야 합니다.

     

    촬영하는 사람이 조명까지 할 수는 있지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보통 프로듀서와 연출자가 촬영 감독, 미술 감독, 조명 감독, 음향 감독을 정하면 이들 감독이 함께 일할 제작진을 구성합니다. 프로듀서는 보통 제작비 유치와 제작비 관리를 담당합니다. 그리고 조연출과 함께 장면구분표를 작성하고 전체 일정과 예산을 수립합니다. 조연출은 장면구분표를 토대로 소품 목록과 연기자 목록 등 각종 목록을 만들고 오디션과 리허설을 준비하고 진행합니다.

    프로듀서

    연출자가 제작상의 실무까지 담당할 경우 연출에 집중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연출과 제작을 분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작 부문의 책임자인 프로듀서는 완고가 나오면 조연출과 함께 장면구분표를 작성하고 장면구분표를 가지고 전체 촬영 스케줄표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전체 예산을 수립합니다. 프로듀서는 연출자, 조연출과 함께 장소나 배우 섭외를 하면서 필요한 계약, 허가서, 협조문 등 모든 서류 작업을 합니다. 장소 섭외는 프로듀서의 일 중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연출자와 촬영 감독이 좋은 장소를 물색한다고 하더라도 프로듀서가 장소 허가를 받지 못하면 헛고생한 것입니다. 프로듀서 능력에 따라 고비용 저효율 제작이 될 수도 있고 저비용 고효율의 제작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듀서는 경영자로서 전반적인 인력과 예산을 관리하면서 현장에서 출연진과 제작진의 애로점을 빨리 파악해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듀서는 보통 제작 경험이 많은 사람이 하게 됩니다. 

    연출자

    연출자는 작품의 질을 총괄적으로 책임지는 사람입니다. 연출자의 비전에 따라 모든 제작진들이 움직이게 됩니다. 그러나 일은 연출자가 하는 것이 아닙니다. 연출자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 같은 역할을 합니다. 지휘자는 악기를 직접 연주하지 않습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최선으로 일을 할 수 있도록 조율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시나리오 완고가 나오면 연출자는 비트로 장면을 구분합니다. 이 과정에서 각 대사 이면의 서브텍스트를 명시할 뿐만 배우의 행동들을 구체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는 이후 배우 리허설에서 배우에게 알려 줘야 할 내용들입니다. 연출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캐스팅입니다. 오디션에서 각 배역에 적절한 배우를 선발하면 일의 반은 끝난 것입니다. 연출자는 시나리오를 영상화하는 콘티를 짜게 됩니다. 콘티는 리허설 전에 짤 수도 있지만 현장 리허설 시 콘티는 많이 바뀌게 됩니다. 리허설이 끝난 후 최종 콘티를 완성한 후 스토리보드를 만듭니다. 스토리보드는 연출자가 직접 그릴 수도 있고 연출자와 함께 스토리보드 아티스트가 그릴 수 있습니다. 그 외 촬영에 들어가기 전에 촬영 감독, 조명 감독, 미술 감독, 녹음 감독 등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 장소와 세트, 소품, 장비 등을 최종적으로 선택합니다.

    조연출

    조연출은 연출의 분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출자를 쫓아다니면서 연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합니다. 완고가 나오기 전까지 조연출은 연출과 함께 원고 수정에도 참여합니다. 완고가 나오면 프로듀서와 함께 장면구분표를 작성하고 전체 촬영일정표를 잡습니다. 장면구분표를 바탕으로 소품, 인물, 장소, 의상 구분표 등 각종 리스트를 작성하고 준비합니다. 오디션이나 리허설 준비를 하고 배우 관리를 하면서 제작진 선정에도 참여하고 관리까지 합니다.

     

    촬영 전에 숏리스트인 일일촬영계획표를 작성해 연출과 프로듀서, 촬영 감독에게 돌리고 일일제작스케줄표를 작성해 촬영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배포합니다. 제작에 필요한 모든 계획을 수립하기 때문에 조연출은 제작 경험이 많아야 합니다. 훌륭한 연출자 밑에는 보통 경험 많고 똑똑한 조연출이 있기 마련입니다. 조연출은 연출과 프로듀서 사이에 커뮤니케이션 역할도 합니다. 촬영 현장에서 가장 바쁜 사람 중 한 명입니다.

    촬영 감독

    촬영 감독은 촬영을 통해 비주얼을 책임지는 사람입니다. 단지 연출자의 스토리보드에 맞게 촬영하는 카메라 오퍼레이터가 아닙니다. 연출자와 긴밀한 협의를 하면서 시나리오를 분석해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카메라 움직임과 렌즈, 색온도 등을 이용하여 서브텍스트를 창조하는 스토리텔러입니다. 촬영 감독은 완고가 나오면 바로 참여해야 할 제작진 중 한 명입니다. 장소 섭외나 세트 제작 등에 직접적으로 참여를 하면서 카메라에 담길 모든 요소들을 점검해야 할 뿐만 아니라 촬영 당시 주위 환경의 소음으로 녹음에 문제가 없는지도 점검해야 합니다.

     

    콘티와 스토리보드 작업에 연출자와 협의하여 카메라를 통한 창조적인 영상 언어를 계획해야 합니다. 촬영 전에는 연출자와 협의해 촬영, 조명 계획을 수립하고 파일 포맷과 촬영, 조명, 특수 장비의 종류를 선정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장비의 대여와 관리, 반납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미술 감독

    미술 감독은 장면 속에 보이는 모든 시각적인 요소를 책임지는 사람입니다. 세트나 로케이션, 소품, 의상, 분장, 헤어 등을 총괄합니다. 세트와 로케이션은 단순히 인물의 배경이 아니라 인물의 캐릭터를 드러내는 수단입니다. 주인공의 방은 단지 방이 아니라 주인공의 인물 묘사입니다.

     

    세트는 밖에 직접 오픈 세트를 제작하거나 기존 스튜디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의 세트를 이용하면 마음대로 세트 디자인을 할 수 있으며 촬영과 조명이 아주 용이해 좋은 사운드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튜디오 대여 비용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그래서 보통 실제 장소를 찾아 세트 디자인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적당한 로케이션을 찾아내는 것도 미술 감독의 역할이기도 합니다. 소품은 인물의 캐릭터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수단입니다. 인물묘사 외에도 이야기의 사실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의상이나 헤어, 분장 모두 인물의 캐릭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녹음 감독

    현장에서 사운드를 제대로 녹음하지 못했다면 더빙을 해야 합니다. 그에 따른 시간과 비용도 만만치가 않습니다. 더빙은 잘하지 못하면 현장의 생생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장비의 적절 레벨과 붐의 적정 위치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사운드 디자인 경험까지 있는 녹음 감독을 구해야 합니다.

     

    녹음감독은 촬영 전에 장비를 대여하고 테스트를 합니다. 녹음 감독은 촬영 현장에서 매 숏의 촬영마다 녹음 상태를 연출자에게 알려 연출자가 현장에서 비디오와 함께 오디오를 책임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